러닝 자바스크립트 스터디 자료 - CHAPTER 1.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

이 포스팅은 시리즈는 러닝 자바스크립트 스터디를 하면서 개인적으로 정리의 필요성을 느끼고 정리를 위해 나만의 방법으로 정리해 놓은 포스팅입니다.
저작권 문제가 발생시에 수정 될 수 있으며 해당 책없이는 의미가 없는 포스트 입니다. 책은 꼭 구매해서 봅시다. ^^

자바스크립트의 간단한 역사

  1. 자바스크립트는 1995년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즈의 개발자였던 브랜더 에이히가 개발했습니다.
  2. 자바스크립트의 원래 이름은 모카(mocha)였다.
  3. 1995년 출시된 넷스케이프 내비게이터에서 자바스크립트라는 이름을 공식적으로 사용하기 전까지 잠시 라이브 스크립트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4. 자바와 이름이 비슷한 이유는 마케팅 시도였다고 한다.
  5. 1996년 11월 넷스케이프는 ECMA에 자바스크립트를 제출, ECMAScript와 자바스크립트는 같은 것이라 생각해도 무방하다.
  6. ES6 : ECMAScript 6 즉 ES6는 2015년 6월에 발행 - ‘ES6 하모니’, ‘하모니’, ‘ES6’, ‘ES2015’, ‘ECMAScript 2015’는 모두 같은 말이다.

편집기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1. 문법하이라이트
  2. 괄호 맞춤기능
  3. 코드 접기
  4. 자동완성

주석

주석에는 한줄 주석와 여러 줄 주석이 있다.

javascript
1
2
//         //한줄주석
/*내용*/ //여러줄주석:css와 동일한 형태를 하고 있다.

자바스크립트의 위치

<script>를 헤드에 넣을 수도 있지만, 그렇게 하면 성능이 다소 떨어지고 헤드가 지나치게 복잡해지므로 바디 마지막에 놓습니다.

웹브라우저가 HTML 문서를 해석 할때 <script>태그를 만나면 그 안에 있는 JavaScript의 처리가 다 끝날때까지 다른 HTML의 해석을 멈추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 HTML페이지가 화면에 다 그려지기까지 더 오래걸리게 됩니다.
그래서 바디 마지막에 두는것을 권하고 있다.
*참고링크 : 브라우저는 어떻게 동작하는가?

비동기적 이벤트

사용자 입력은 비동기적이다. 비동기적 이벤트란 이벤트가 언제 일어날지 프로그래머가 전혀 알 수 없는 이벤트를 말한다.
쉽게말해 사용자가 무엇을 입력할지 예측할 수 없다는 말이다.

Hello, World!

Hello, World! 애플리케이션은 1978년 브라이언 커니핸과 데니스 리치가 쓴책 “The C Programming Language”에서 시작되어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서에서는 “Hello World”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보여주는 것이 전통처럼 굳어졌다.

위에서 언급하지 않는 내용들은 중요도가 낮거나 다른 챕터에서 심화있게 다루는 내용들이어서 건너 뛰었다.

댓글

Your browser is out-of-date!

Update your browser to view this website correctly. Update my browser no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