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torm을 사용하고 업무를 진행할 때 jira를 사용하다보니 jira를 별도의 창으로 띄워놓고 이슈를 생성하고, webstorm에서 작업하다가 커밋하면서 jira 티켓번호 생성하고 푸시한 다음에 티켓을 이동시켜주고 하는 반복작업이 많아졌습니다. 어떻게 보면 별거아닌 작업일 수 있지만 까먹게 되는 일이 많고 바쁠때는 모아서 하기도 하다보니 이슈 트레킹 하는데 문제가 있어보여 찾아보다가 연동하는 방법을 찾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단축키는 Mac OS를 기준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설정
webstorm에서 preferences > Tasks > Servers 로 이동합니다. 화면에서 + 버튼을 클릭해서 JIRA를 선택합니다.
JIRA 외에 다른 이슈 트레커들도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JIRA 버튼을 누르면 설정창이 뜨는데 설정창에서 Server URL 에는 JIRA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계정/비밀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저는 회사계정으로 입력했더니 비밀번호 입력하는 칸이 API Token 을 입력하는 칸으로 변경되더라구요.
API 토큰 생성 방법은 atlassian 사이트를 참고 하셔서 발급 받으시면됩니다. -사이트 링크 API token은 한번 발급 받으면 다시 볼수 없으니 계속해서 사용하고 싶으시면 개인저장소에 저장해놓거나 잃어버리면 새로 발급 받아야합니다.
Search 입력란은 Task 목록을 방식을 설정하는 방식을 이야기하는데 기본값으로 최신정렬순으로 되어있으니 필요하신분만 수정하시면 됩니다.
설정이 끝나면 우측 하단에 있는 Test 버튼을 클릭하여 테스트를 해볼수 있습니다. Connection is successful 이라는 메세지가 나오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Apply > OK 눌러주시면 설정은 끝났습니다.
사용
사용해본 결과 현재(2020.03.30일 기준 2019.3 버전) webstorm에서는 JIRA 티켓 생성은 지원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기존에 되어있는 티켓을 Task 가져오는게 아니라면 티켓 생성은 JIRA 사이트에서 해주어야 합니다.
Tools > Tasks & contexts > Open Task 로 본인에게 할당된 티켓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option+shift+n 입니다.
테스트를 위해 티켓을 별도로 하나 생성했습니다. FE-66 티켓을 선택해 주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update issue state는 티켓의 state를 원하는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clear current context는 현재 편집기에 열려있는 모든 탭을 닫습니다. create branch 를 하면 원하는 브런치를 생성 할수도 있고, gitflow 메뉴를 이용하면 gitflow 정책대로 브런치를 생성 할 수도 있습니다.gitflow 정책에 대해서는 지난 블로그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개발이 완료되면 커밋을 해줍니다. 단축키는 command+k 입니다.
커밋 메세지는 자동생성되는데 기본 옵션으로 티켓ID + 제목 으로 되어있고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Preferences > Tasks > ServersCommit Message 탭을 클릭해서 원하는 규칙으로 수정 할 수 있습니다.
티켓 상태도 상황에 맞게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option+shift+w 입니다.
추가 설정
기본적으로 Task에서 생성해주는 브랜치 명은 티켓ID 로 자동할당됩니다. 생성 템플릿을 변경하려면 Preferences > Tasks에서 Feature branch name format을 원하는 규칙으로 수정하면됩니다.